학회 재직장 좌절감 속 성장
… 에직장중, 우리는 항상 여러 가지 좌절을 겪고, 주인은 늘 트집을 잡고, 고객의 거칠고 가책, 동료의 이름 없는 배척을, 마치 장애령이 말하는 것처럼, 생명은 화미의 두루마기를 덮쳤을 뿐이었다.그러나 이런 작은 고통은 일단 이어지면 우리의 마음이 저곡에 빠지게 하고 많은 사람들이 고통과 원망, 열등감, 그리고 희망과 자신감까지 잃게 된다.좌절감을 어떻게 걸을까? 함께 탐색하자.
좌절감본질
직장 하늘에서 좌절감은 마치 먹구름처럼 늘 가슴에 끼었다.하지만 우리도 이런 체험을 해 보자. 비행기가 구름층을 통과한 후, 하늘은 영원히 파랑, 공허하고 투명하다! 그것이 인생의 실상이다.먹구름은 한동안 머물 수도 있고, 심지어 태양까지 가려졌지만 모든 먹구름은 하늘의 깨끗한 본질을 바꾸지 않을 것이다.
이 먹구름을 통과하려면 우리가 먼저 해야 할 것은 어떤 원인인지 알아보는 데 좌절감을 초래했다.
심리학에서 좌절감은 좌절로 인한 것이며, 개인이 필요한 행사를 만족시키는 데 방해와 방해를 당하여 개체동기를 실현할 수 없고 개인의 필요에 만족할 수 없는 일종의 심리적 감각을 말한다.단순히 좌절감의 본질은 사실 사람의 심리적 감각과 현실의 차이다.
샤오리는 대학을 졸업한 후 한 회사에 입사하고, 그는 일을 착실하게 하고, 엄숙하고 성실하고, 곧 상사의 수청을 받고, 2년을 일하고 사장으로 승진하고, 직접적으로 상사가 사장이 되었다.그러나 사장은 엄숙하고 까다롭고, 그의 밑에서 일을 하는 것이 특히 억압적이며 사냥꾼이 그를 찾아 급여 급여가 배로 넘어 슬럼프를 뛰었다.
샤오리의 사장은 결국 큰 소홀한 일이어서 회사가 갈수록 나빠지면서 승낙한 봉급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이때 동료가 샤오리를 찾아서 그가 떠난 후 사장은 늘 다른 동료 앞에서 샤오리를 크게 칭찬하며 우여곡절 끝에 다시 원회사 원직으로 돌아갔다.물론 불행한 것은 사장도 원래의 성미였고, 걸핏하면 그를 나무라기 마련이다.한 가지 일은 샤오리가 보기에는 분명히 그의 책임이 아닌 것 같으니 사장에게 비판을 받아야 한다. “ 이 일은 정말 꼼꼼하지 않으니 다행이다. ”이 군은 매우 답답하고 좌절감이 있고, 가든 말든? 정말 문제다!
샤오리의 기대는 지도자가 그를 많이 표창할 수 있는 것이고, 지도자의 기대는 샤오리의 일이 더욱 완벽한 것이다.결국 두 사람의 기대가 허공됐다. 특히 샤오리는 기대와 현실의 차이를 더욱 강렬히 느끼며 좌절감을 자아냈다.
이런 예도 많다: 직장이 갑자기 감원을 선언했는데, 당신은 그 명단에 있을 수도 있고, 매일 힘들게 일하고, 평소에도 당신의 일에 불만을 표시하지 않았지만, 연말 평가는 "중"이라며, 많은 노력을 했지만, 지도자의 요구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직장을 많이 바꾸고, 여전히 만족스럽지 않고, 정말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지 못했는데…….
같은 좌절에 직면하는 사람들은 왜 그중 스스로 자신을 원망하고 자정하고, 어떤 사람들은 곤경에서 빨리 벗어날 수 있을까? 마음을 가다듬고 생각해 보면, 우리는 자신에게 이런 것이나 그런 목표와 기대를 가지며 더 많은 성공을 얻길 바란다.“희망이 커질수록 실망이 커진다”는 속담이 있다.사실상 성공과 실패 사이의 심리적 차이는 커질수록 실패에 대한 애석함과 패배감도 더욱 지속적이고 강렬해진다.물론 자신의 심리상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들이 있다.
좌절하여 우리를 양보하다성장하다
사실 좌절될 것 같은 어떤 일도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성장할 수 있다.만약 우리의 방법이 기대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사실 우리에게 바꿀 필요가 있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다.‘ 좌절 ’ 은 과거의 일을 뜻하는 것이며,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것은 어떻게 변화를 하고 미래를 가리킨다.좌절은 우리가 공부할 기회를 얻게 할 수 있다.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잠재의식 속에서 할 필요가 없는 핑계를 찾고 있어 두 글자를 좌절하면 쉽게 튀어나온다.
큰 방향이 맞다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은 바로 일을 하는 방법이나 단계적인 목표가 적합한가.방법의 조정과 목표의 확립은 분석과 사고를 필요로 하는 것은 소극적인 심리를 이성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이 과정은 우리들에게 주의력을 사건 자체에 집중시키는 것이지 자신의 정서가 아니다.이때 좌절하는 것은 문제가 아니라 반대로, 그것은 우리가 새로운 행동의 신념과 의지력을 살려 계속 전진하는 동력이 될 것이다.
작은 두는 한 공관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어서 자주 고객과 교제해야 한다.그녀는 개성이 비교적 부드럽고 섬세하고 일을 하는 것도 깔끔하고 좋은 작업 성적을 거두었다.그러나 최근 그녀는 매우 어려운 고객을 만났다.상대방은 항상 사소한 질문에 서류를 QQ 에서 고객에게 보냈고, 이미 접수되었고, 오후의 작은 두들이 이벤트를 할 때까지 기다릴 때까지, 고객은 기승을 부리며, 왜 아직 서류를 보내지 않았는지, 아무리 설명해도 상대방의 화기를 가라앉힐 수 없다.심지어 그는 이 일을 소두에게 과장해서 팀 전체에 대한 의혹을 제기할 것이다. “ 너희들은 능력이 있지 않느냐? ”
고객은 사장이 고생을 해서 얻기 힘들 만큼 미움을 살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런 어려운 고객을 상대로 어떻게 하면 기분이 슬럼프에서 고봉으로 나아갈 수 있을까. 상대방을 바꾸기 어려울 만큼 자신에게 더 잘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우리는 가능한 한 더 세밀하고 효율적이다(예컨대 이메일 두 개를 보내고, 백업, 기억과 상대방의 마음을 더 강해지게 한다.)
- 관련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