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독립 패션 디자이너의 전생과 미래
중국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중국의 패션 디자이너도 세계 각지의 매체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개인 브랜드는 원래 많은 패션 디자이너의 꿈이다.조기 창업 문턱이 너무 높아 대부분의 디자이너는 상업 브랜드 회사를 위해 설계를 하거나 아예 디자이너 꿈을 포기했다.전자상거래는 특히 타오바오 모드가 창업 문턱을 크게 낮췄다.
융자로서는 80, 90후의 부모는 자신의 외아들이나 독녀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 자녀의 창업 욕망에 자금을 지원했다.금융체계와 정책이 발전함에 따라 국내의 전문 투자 경로가 갈수록 성숙해지고, 최근 몇 년 동안 대중 조달 패턴도 커지고 있다.이런 요소들은 모두 자금의 조달을 이전처럼 더 이상 할 수 없다.
또 최근 몇 년 취업 시장의 어려움도 객관적으로 더 많은 젊은 학자들이 창업의 길을 걷고 있지만, 국가는 졸업생의 취업 난국을 완화하기 위해 졸업생들의 창업을 장려하고 이를 위해 많은 창업 혜택 조건을 제공했다.
여러 원인 을 이끌어 의상 디자인 전문 학생 을 졸업 한 뒤 개인 브랜드 창립 은 거의 유행 이 됐 고 이 디자인 신수 도 현재 유행 하는'독립 디자이너'의 주류 행렬 이다.
독립 디자이너 상철 작품, 그의 디자인은 중국, 일본, 흑인, 유럽과 아메리카 아트 등 다양한 문화를 섞어 중국인들이 드문 유머와 장난을 하는 태도를 가지고, 괴짜, 반항, 깡패, 신비한 냄새를 발산했다.
독립 디자이너라는 것을 알기 전에 디자이너 브랜드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한다.특히 디자이너 브랜드의 열기에 따라 ‘디자이너 브랜드 ’라는 브랜드가 늘어나고 있다.학술계 및 실천 중, 비교적 광범위한 인지는 디자이너 브랜드가 창의적으로 디자인을 주도하고, 상대적인 것은 시장수요를 주도하는 상업 브랜드다.
이는 디자이너 브랜드가 상업성이 없거나 상업브랜드가 창의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어느 쪽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문제일 뿐이다.디자이너의 지위로 보면 디자이너 브랜드에서 디자이너가 전략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업 브랜드로서는 디자이너가 시장 수요에 더 많이 복종한다.비즈니스 규모로는 디자이너 브랜드가 디자인의 독특함을 더욱 중시하기 때문에 소비층이 상대적으로 상업 브랜드가 적기 때문에 상업 규모도 상업 브랜드와 비교할 수 없다.
패셔니스타 2개 코리아 그룹 그룹을 예를 들어 많은 디자이너 브랜드를 인수한 프랑스 사치품 그룹 LVMH 및 빠른 시조 스페인 인인 인디텍스 그룹인 자아라의 모사.LVMH 는 최근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패션류 브랜드는 약 15개.LVMH 2014년 재무보고에 따르면 패션류 제품선 연간 판매수입은 약 174억 유로 (다른 산업은 주류와 땅산이 포함되지 않는다)다.INDITEX 소속 8개 브랜드, 40여 년 역사, 2014년 판매 수입은 181억 유로다.두 사람의 연간 수입은 크지 않지만, LVMH 하속 패션 브랜드는 인디텍스의 두 배, 역사가 훨씬 유구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자A의 배후 디자이너가 누구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문적인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LVMH 브랜드의 주창디자이너는 수가진일 수도 있다.자ara는 전형적인 복제 패션을 창조하지 않고 디자인 전략으로 하는 브랜드 회사이기 때문이다.
실천적으로 보면 디자이너의 디자인 창의적 스타일과 상업 규모의 갈등성이 있다.디자이너 브랜드가 일정한 규모로 성장할 때 어떻게 꾸준히 안정적인 업적을 유지하고 있는 동시에 개인적인 디자인 이념과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은 각 디자이너 브랜드의 도전이다.업적 성장은 소비 수중층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소비 수중층을 확대하는 것도 고시량이 더 광범위한 소비자의 품미와 착용 습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대중 집단이 매우 시간, 디자이너 개인의 스타일은 비교적 비슷한 스타일을 찾기 쉽다.그러나 대중 집단이 커져야 할 때 개인 스타일은 집단 규모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디자이너는 개인적인 스타일과 상업 규모의 균형점을 찾아야 할 뿐만 아니라 시장의 수용도가 아니라 개인적인 디자인으로 표현해야 할 수도 있다.사실 많은 화려한 스타 디자이너 빙글빙글 뒤에는 수많은 디자이너 들이 개인의 예술 창작 이념과 상업 규모 사이에 흔들리지 않는다.우리가 아는 절대다수 스타 디자이너 중,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대다수 사람이나 뛰어난 비즈니스 파트너가 있다. 혹은 자기 자체에 뛰어난 상인 두뇌를 가지고 있다. 그들이 알고 있다. 당신이 당신의 제품을 위해 구매하는 사람이 있으면 상업 규율에 복종해야 한다.이 사례는 Marc Jaccob, Michael Kors, Tom Ford 같은 인물을 포함한다.
디자이너의 이런 발버둥치는 것은 결국 자신의 역할에 대한 결정적인 문제다.디자인 중 가장 본질적인 문제는 ‘무엇이 디자인 ’이 아니라 ‘어떻게 디자인 ’이 아니라 ‘왜 디자인 ’이다.절대다수의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예술가인 만큼 마음껏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공명자를 찾길 바란다 (물론 예술가를 이해하는 것도 천박하지만 사실 역시 예술가에 대한 이해가 얕다.디자인의 기능도 대체로 ‘장식 ’이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어떤 사람을 예쁘게 꾸미면 된다.디자인에 대한 얕은 이해와 디자이너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이해의 차이는 디자이너가 발버둥치는 근본 원인이다.
사실 디자이너가 알면 디자인은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타인을 위한 서비스 (자기표현이 아니라 이 감정은 디자인에도 필수지만, 절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디자인은 팀워크가 필요해, 한 사람이 성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디자인의 본질을 알게 된다면 디자이너 자체는 그렇게 다루지 않아도 된다.물론, 예술가의 천부적인 재능은 디자이너에 대한 많은 예상 밖의 수확을 가져올 수 있지만 디자이너는 절대 예술가로 여기지 말아야 한다.
독립 디자이너라는 개념은 학계가 통일이나 명확한 정의가 없다.하지만 비교적 일반적인 이해는 디자이너가 자신의 브랜드를 위해 디자인을 하고 브랜드에 대한 자주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그 투자는 디자이너 본인에서 올 수 있고 파트너에서도 올 수 있다.일반적으로 작업실의 형식으로 진행되는 것은 상업규모나 인원 규모가 모두 미소형에 속한다.상업 모델은 소매도 가능하고 도매, 대리, 다른 기업에 디자인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어떤 측면에서 독립 디자이너로서 큰 홍대자는 아니지만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행복감이 더 강할 수도 있다.
독립 디자이너의 탄생은 최근 몇 년 된 것 같지만 이런 개념으로 독립 디자이너로 정의한다면 중국은 80년대에 이미 자신의 독립 디자이너가 있었다. 다만 시간이 지나면서 일부 독립 디자이너가 자취를 감추고 설계권에서 빠져나가고, 일부는 이미 1억 규모의 디자이너 브랜드로 발전했다.
국내 개혁 개방 후 얼마 되지 않아 80년대 초에 패션 디자이너 들이 자신의 작업실을 설립하여 자신의 동명 브랜드를 창립하였다.예를 들면 초기 북경의 마영양, 상하이의 엽홍, 광동의 유양.이 디자이너는 자신의 브랜드를 설립하고 직접 매장에서 개점하고 손님을 위해 정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그러나 이 최초의 창업 선봉들 중 다수의 비즈니스 성과는 구름처럼 짧았다. 따라서 신생대 디자이너들은 중국 80 ~90년대까지 자신의 디자이너가 있었다.
원인은 복잡하고 간단하다: 때를 만나다.그때는 전체 상업시스템이든 시장 분매체계, 브랜드 건설부터 시장 매체까지, 소비자의 습성, 능력과 품미는 소비 디자이너 브랜드의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디자이너 본인도 ‘돌을 만지고 강을 건너다 ’는 방식으로 시장을 탐구하는 것은 전혀 전인 경험이 없다.디자인에 대한 이해는 개념이든 안계이든 당시의 객관적인 조건의 제한을 받아 대다수가 비교적 폐쇄와 단조롭다.
당시 디자이너 창업의 또 다른 도전은 상업체계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브랜드의 성공과 부정의 모든 압력을 주창디자이너 한 사람에게는 브랜드의 성공을 소홀히 하는 것은 전문 팀의 협조이다.디자이너가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마케팅, 미디어, 소매 등 전문 팀의 지지가 없어도 디자이너는 솔로로 뛰어난 브랜드를 성취할 수 없다.
디자이너 유양 1990년의 작품.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이 작품은 지금 봐도 유행이 아니다.산마르틴 학원의 학생들이 전통을 전복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원자재의 사용 방면에서 소재 디자인이 적었다.2013년 CSM 졸업 쇼의 한 작품은 금붕어항으로 만든 디자인이었고, 유양은 90년대 초부터 플라스틱 봉투로 포장을 해놨던 금붕어
중국 패션 디자이너 가장 행운의 시대는 90년대 중반부터 21세기 초반까지 가장 중요한 요소는 중국 자본시장의 진정한 발전의 시작이다.현재 몇 개의 상업상에서 이미 1억 규모로 발전한 최초로 작업실 형식으로 탄생한 디자이너 브랜드는 예외, 천의적, 소연, 길핀이 탄생한 시기이다.
이것은 꼭 다시 증명하여 디자인의 본질은 상업에서 벗어날 수 없다.좋은 상업 환경은 모든 브랜드의 성공의 우선적인 조건이다.물론 80년대에 창업한 디자이너에 대해서는'제2대 '디자이너로 불리는 세대, 디자인에 대한 감각 능력이든 시장 발전 추세에 대한 파악, 상해에서 더욱 성숙해졌다.소비자의 품행도 원래의 단일, 수파류 습성을 벗어나 개성을 구현하기 시작했다.이 모든 것은 제2대 독립 디자이너로 성장해 좋은 객관적인 조건을 만들어냈다.
앞서 디자이너보다 중국의 독립 디자이너가 더 많은 기회에 도전하고 있다.
기회 면에서는 국내 디자이너에 대한 가장 큰 기회는 ‘중국 ’이라는 두 글자다.특히 매체의 주목에 있다.업계 매체, 소비자 매체나 학술계에서도'중국열'의 열기에 따라 중국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이 많다.업계 매체에서 세계적인 패션 미디어 WD는 2013년 홍황을 초청하여 중국 디자인에 관한 전문 보도를 했다. 보게이중국판은 2005년 중국 상륙 시 수위 신예 디자이너 (왜 이 몇 명의 논리를 선택했느냐에 의혹을 제기했다. 전체적으로 해내외 패션잡지 모두 중국 청년 패션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았고, 학술계에 대한 중국 패션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았다.
최신 학술 출판 작품은 Gemmaa.Williams 에서 취재한 40여 명의 중국 신예 디자이너들이 현재 거의 독립 디자이너 상태에 처해 있다.앞서 제 본인은 2009년 영국 블러무sbury 출판사를 통해 출판된'중국 패션: 패션디자이너와의 대화'를 통해 해외 독자 시스템으로 중국 패션 디자이너 를 소개한 책은 처음이다.이 책은 2011년과 2013년 홍콩대 출판사 및 동화대학교 출판사를 통해 해외 화어판 및 내부 간체 중국어판을 출판했다.이 책은 해외에 출시할 수 있고 중국어판을 출시할 수 있는 만큼 국내외 독자들의 중국 패션 디자이너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가 크다.
4대 패션주는 2006년 사봉이 중국 내륙 디자이너 최초로 파리 패션에 상륙한 이래 거의 매년 중국 디자이너 그림자가 나타난다.교육 방면에서 국제 일선 설계 대학 런던 세인트 마틴 아트 디자인 학원과 뉴욕 파슨스 디자인 학원을 채용한 중국 유학생의 연간 증가 비율도 일본, 한국 위주의 유학생 비율을 점차적으로 넘어섰다.중국 패션 디자이너가 국제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모두 밝히고 있다.
하지만 중국 두 글자는 양날의 검이다.디자이너들은 현재 국내 디자이너에 대한 관심은 미디어에 국한된 것만으로도 큰 진보로 10년 전 중국 디자이너의 해외 매체들을 찾기 힘들 정도다.하지만 기존 대로 디자인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패턴을 지원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독립 디자이너는 허명이나 뜬구름일 뿐이다.
마카의 무용, 2008년 파리 고급 패션주에 처음 상륙한 중국 (내지) 디자이너.다른 의미로 떠오르는 독립 디자이너 브랜드인 규모는 크지는 않지만 사회적 의미가 깊다
독립 디자이너가 일정한 규모의 디자이너 브랜드로 성장해야 희망이 있다는 것은 아니다.
사실 독립 디자이너는 두 가지 선택을 가지고 있는데, 한 종류는 영원히 작은 대중의 독립 디자이너가 된다.개인적인 스타일을 고수하고, 상업적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만을 추구하며, 크게 벌기를 바라지 않는다.이런 디자이너들은 전통적인 의미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규모를 꼭 갖춘 것은 아니지만, 뛰어난 디자이너가 될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예를 들어 2010년 돌아가신 Alexander McQueen 은 사실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않았지만, 개인은 디자인 역사상 의심 없는 이정표식 인물이다.만약 McQueeen이 Guccci (지금의 Kering) 그룹에 의해 인수되지 않는다면 독립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많은 독립 디자이너 들이 전문 자본의 투입을 기대하고 있는데, 돈이 있으면 개인 설계 재능을 더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사실 많은 브랜드의 실패도 바로 전문 투자자들의 개입이다.전문 투자자의 일은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이익을 최대화하는 데 있어서 투자 목표는 간단하다.전문가 자본이 개입되면 디자이너는 개인적인 디자인 스타일과 상업 자본 사이에서 흔들릴 수밖에 없다.이것은 가벼운 과정이 아니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을 초청할 때 디자이너는 자신의 미래의 위치를 분명히 경계해야 한다.독립 디자이너로서는 진정한 디자이너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은 대다수의 꿈이다. 다만 이 과정에서 디자이너 본인이 지불해야 하는 대가도 매우 비싼 것이다.꿈은 좋고 나쁨이 없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고, 어떤 대가를 치러야 한다.일단 자신의 목표를 명료하게 되면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 고수 ’ 이다.
- 관련 읽기
- 시장 시세 | 하류 기업의 효익은 정면 억제로 계속 상행난이 커졌다
- 최신 주제 | 영국 탈유럽 코교 방직 기업에 대한 영향력 이 상당히 크다
- 여성집 | 2017 여장 봄 여름 유행 트렌드: 초대 꽃 활기 넘치는
- 조류 풍향표 | 올 여름에 치마 입는 거 빼고는 와이드 팬츠도 있고.
- 패션 포스터 | 중장롱 스커트, 이 여름을 매치해 주면 너무 예뻐요.
- 상가 속보 | 직리 면직물 도시장은 날마다 거래량이 크지 않다
- 철금 | PTA 선물 가격이 급락세를 보이다
- 주식 학당 | 주식시장 해독: 실반 은 영원히 가장 믿을 만한 조작 근거 이다
- 금융재테크 | 理财不容易:切莫因追求高收益率而误入歧途
- 업종 종합 서술 | 전기 업체는 전통 원단 업계를 대체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