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옹호 TPP 프로토콜 New Blance 압박
5월8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나이키로 향한 오레오칸 본부를 유세했다나이키오바마 (Trans -Pacificific) 직원 8500명 (Partnership Agrement 약칭 TPPP) 의 지지를 다시 한 번 밝혔다.
이 협정은 아태경제협력회의 회원국 중 뉴질랜드 싱가포르, 칠레와 문래가 4개국에서 발기해 2002년부터 양성하기 시작한 한 그룹의 자유무역협협이 현재 베트남과 멕시코를 포함한 11개국.합의 내용 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관세 감면 즉 회원국 90% 의 화물관세는 즉각 면제된다.미국은 2013년 TPPP 협상에 가입했으나 국회 내부의 지속적인 반대로 이 협의에 성공하지 못했다.
오바마 정부는 공식 TPP 협의를 통해 일부 부분을 체결할 것을 희망한다제조업그는 "시장에서 더 많은 기능과 높은 임금을 창출할 수 있는 일자리를 만들어 제조업 수입 관세 감소를 통해 제품 가격을 낮추겠다고 약속했다"고 말했다.
"우리는 오바마 대통령이 추진하는 이 무역 조치에 대해 지지를 표한다."나이크 회장 겸 최고경영자 마크 (Mark) 회장은 “ TPP 협의의 체결은 수입 구두의 관세 인하를 의미하는 것은 인내크 제품이 창의적인 분야의 업무를 확대할 뿐만 아니라 미국 제조업의 전체적인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투자를 더욱 확대할 수 있다 ” 고 말했다.
오바마에 대한 정치 홍보가 이처럼 옹호하고, 나이크의 근본적인 출발점은 제품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베트남과 멕시코는 모두 나이크의 주요 대리 국가로 현지에서 수백만 명의 계약노동자를 채용했다.나이크 2014년 재보에 따르면 회사는 현재 14개국에서 150개의 구두업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가운데 몇 개의 생산점유율이 비교적 큰 나라는 베트남 43%, 중국 28%, 인도네시아 25%로 나타났다.미국은 수입화 제품에 대해 평균 10%의 관세를 징수하고 결국 세금, 인력 원가 모두 제품 가격으로 옮겨간다.TPP 체결을 통해 이 부분의 비용을 낮추면 나이크의 정가 유연도를 늘릴 것이다.
나이커는 TPP 프로토콜이 본격적으로 고단 창의성 구화를 가속화하는 제조 방법으로 1만 개가 넘는 일자리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앞으로 10년 동안 이런 선진 제조업 모델은 미국에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전망이다. 수천 개 제조업과 공정업의 일자리를 포함해 4만 개 이상의 공급 체인 서비스 일자리를 마련할 전망이다.
그러나 모든 스포츠 브랜드와 나이커가 같은 라인에 서있는 것은 아니다.본사에서는 보스턴에 위치한 미국 스포츠 브랜드 뉴베이란스는 TPPP 체결에 반대했다.New (New) 가 미국 본토에서 생산 업무를 보유하는 데 1010대 Balance 는 소수이다신발 브랜드하나, 경쟁 상대 나이크가 더 큰 정가 공간을 얻는다면 뉴뉴 (New) 에 1010대 Blance는 두 회사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의미다.
- 관련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