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

랴오닝 성

2014/3/25 20:42:00 15

랴오닝 성

2005년 7월 중앙은행에서 위안화 환율 개혁을 시작하고 현재까지 금융위기 시기를 제외하고 외화 발걸음을 늦추고, 나머지 대부분의 시간의 인민폐 환율은 모두 평가절상 과정에 있다.특히 지난해 말 인민폐 1라운드의 강력한 평가절상은 위안화가 즉각 5시대로 접어들게 한다.그러나 일이 뜻에 어긋나 최근 한동안 인민폐는 이례적인 평가 시세: 3월 14일까지 시장 인민폐 달러 환율 가운데 6.1346으로, 2014년 이후 최저한 시점에서 시장의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인민폐평가절하배후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시장의 의견이 분분하다.필자는 이번 인민폐의 평가절하에 대해 시장이 지나치게 해독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실제로 현재 인민폐 환율은 이미 균형 수준에 처해 있다.싱글 평가시대는 이미 과거가 되었고, 미래는 인민폐가 양방향 변화의 새로운 기원에 들어서며, 파동폭도 커질 것이다.


  인민폐밸런스 환율이 과연 어디일까? 실제로 환율 평가가 시간과 관찰 차원에서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구매력 평가, 상대구매력 평가, 이율 평가, 매크로 균형, 기본 균형, 행동 균형 등)이 이뤄져 있어 현재로서는 결론과 각기 다르다.이에 대해 국제화폐기금기구 [웨이보](IMF [웨이보])는 2005년'중국 균형 유효환율 예상'에 대한 보고서에서도 위안폐의 진실 가치를 검사하는 모형만으로 세소한 변화를 가졌지만 평가결과의 차이는 40퍼센트에 달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상황도 마찬가지다. 2005년 외화 개정 초, 서은은 인민폐 가치를 과소평가하는 폭이 20%로, 하버드대 경제학 교수는 40%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된다.2010년 IMF 는 여전히 다른 장소에서 인민폐가 완전히 과소평가되었으며 인민폐의 평가절상을 요구하는 것은 논리에 맞는 것이라고 지적했다.이에 대해 필자는 3년 전 IMF 인민폐를 과소평가하는 의견을 발표했다.IMF 가 위안화의 평가절상을 지지한다는 증거는 두 가지 결함이 높고, 중국 경상항목 잔액은 GDP 비중을 과대평가하고, 둘째는 중국의 실제 환율을 상수로 설정하고, 심지어 수치를 떨어뜨렸다.실제로 인민폐의 실제 환율이 평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2012년 IMF 는 인민폐 환율에 대한 예측을 통해 위안폐 환율을 대폭 평가하는 이론적 기초를 흔들었다.


인민폐 환율이 과소평가된 반면, 필자는 국내외 경제 조건이 나타난 새로운 변화를 감안하여 현재 인민폐 환율은 사실상 균형 수준에 가깝다.국제수지 측면에서 보면 금융위기 이후 중국 국제수지 쌍흑자 구도가 이미 뚜렷하게 개선되고 국제수지가 더욱 균형이 잡혔다.더 구체적인 종목으로 GDP 의 비중이 가장 높은 10% 안팎에서 2013년 2.1% 로 떨어졌다.이로써 중앙은행 부행장은 IMF 회의에서 중국 경상항목 흑자를 유지하는 것은 GDP 의 4% 보다 지속적인 합리적 수준이라고 분명히 밝혔다.만약 이 기준에 따라 인민폐 환율은 이미 균형 수준에 처해 있다.


국내 사정을 보면 최근 몇 년 동안 노동력 원가도 트렌드 상승을 보이고 있다.2007년 중국은 루이스의 유괴점에 접어들었고, 전통노동력은 과잉 부족으로, 노동력 급여를 끊임없이 향상시켜 노동력 공급과 수요의 균형을 실현할 필요가 있다.최근 몇 년 동안 일반 근로자의 급여가 대폭 인상을 느낄 수 있고, 초졸 대학생 임금 수준이 넘는 현상까지 나타난다.


어쨌든 무역흑자 축소, 국내 노동력 임금 대폭 인상 및 환율 개선 이래 인민폐 실효율 40% 이상이 됐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인민폐 가치 평가 공간이 매우 한계가 있다. 물론 이번 정부가 금융개혁과 환율 시장화를 추진하는 결정심, 그리고 중국 경제성장은 글로벌 자본 유입을 두드러지고 비유출되는 사실로, 인민폐 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필자는 미래 인민폐가 양방향 파동 시대로 접어들 것으로 보인다.최근 중앙은행은 이미 표상을 내렸고, 2014년 위안화 자본 항목을 빠르게 추진하고, 경적 자본 유동 관리 방식으로 전환하고, 동시에, 인민폐 환율 형성 메커니즘을 점차 확대하고, 유서 환율 변동 구간 (3월 15일 중앙은행은 인민폐 원일 파동 구간을 현재 1%에서 2%로 확대하기로 선언했다.올해 인민폐는 달러화의 양방향 파동 폭이 커지고 더욱 흔히 일괄적인 통화는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할 것이다.이는 분명히 결정층이 환율 시장화 개혁을 추진하는 목표에 부합된다.


 

  • 관련 읽기

장남: 인민폐가 지속적으로 평가절하 위험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전문가 시평
|
2014/3/24 21:49:00
22

오효령: 인민폐의 시대가 아직 오지 않았다

전문가 시평
|
2014/3/24 20:42:00
20

학대명: 인민폐의 업그레이드 상승세가 4분기 정도 된다.

전문가 시평
|
2014/3/24 16:32:00
31

비즈니스부: 인민폐 환율 파동 은 과도한 해독 해서는 안 된다

전문가 시평
|
2014/3/20 22:35:00
17

分析:拓宽人民币交易区间的意义

전문가 시평
|
2014/3/17 18:46:00
11
다음 문장을 읽다

미래는 누가 인터넷 금융의 진정한 이긴 것이다

누가 미래 인터넷 금융의 진정한 게이머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0년 동안의 시간이 너무 오래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간은 단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 95%의 기업은 여전히 인터넷과 상관없지만, 전 사회의 절실한 수요로 볼 때 10년 안에 대기업이 인터넷 기업으로 전환될 것입니다.현재 전통기업과 인터넷 기업은 일부 분야에서 교전을 벌이고 있지만, 각자가 미래의 융합 진로에서 더 큰 발언권을 차지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