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폐'평가절상'이 신발 사업에 적자를 주었다.
전문가들은 유로화가 급속히 평가절하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침체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으로 중국이 유럽 수출에 대한 속도를 늦추고 있다. 유로의 신속한 평가 하락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5월에 유럽의 수출에 대한 속도가 떨어질까 봐 6월에 나는 유럽 수출에 대한 속도 상승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6%~7% 하락할 수 있다.
한때 풍광했던 유로화가 현재 중국 수출업체의 가장 큰 갈등이 되고 있다.
"최근 유로로 결제한 주문서 거의 다 손실."
강소남경의 방직 의류 수출업체 관계자는 본보 기자에게 유로의 지속적인 평가 하락에 영향을 준다고 직언했다.
“직물 의류 수출의 이윤은 모두 몇 점밖에 되지 않았는데 유로원은 최근 10여 개의 평가를 하락하였으며, 우리의 원가가 한꺼번에 늘어났으니, 구매상의 구매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전문가들은 유로화가 급속히 평가절하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정체될 경우 앞으로 중국이 유럽 수출에 대한 속도가 늦춰질 것이라고 본다.
인민폐 ‘ 평가절상 ’ 이 기업의 적자 에 이르다
이 같은 방복 수출업체 관계자는 유로화 결제의 주문서를 회사 전체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크지 않지만 EU의 경제 사정이 낙관적이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고 회사 유럽 업무부는 이미 유럽사업부가 올해 유럽 수출 업무에 손해를 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현재 인민폐 환율이 안정되기를 바라는 것은 유로의 평가절하 충격을 상쇄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올해 들어 유로화가 줄곧 부진해 왔으며 지금까지 위안화가 누적 가치 상승 폭이 14.5% 에 달했다.
상무부 국제무역경제협력연구원 원장은 본보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상대적으로 낮아지면서 4월 하순부터 5월 중순까지 한 달도 안 돼 평가 폭이 급격해지면서 정책이 직접적으로 통제되는 효과에 따라 중국은 유럽에 수출되는 기전, 경방 등 제품은 이후 크게 충격을 받았다.
미국 수출에 대한 달러 결제에도 불구하고 춘란 에어컨 수출입 회사 펑빈 사장은 본보 기자에게 "선상에서 직접 영향이 없어도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 경제가 뚜렷하게 회복되지 않았고 기업의 원가 압력이 워낙 커서 유럽을 수출하는 제품은 제시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구매업자에게 계속 가격을 낮추라고 지적했다.
광동순덕용 가미웨이 실업 유한회사 회장도 기존 유럽 고객들이 가격을 말할 때 상대적으로 시원하지만 올해는 가격에 대해 분명히 예민하다고 말했다.
지명은 또 위안화의 평가절상을 우려해 하반기 주문을 상반기로 옮겼기 때문에 하반기에는 유럽의 주문량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이윤도 더욱 미세해진다.
유로안정은 일등대사다.
호건국은 기자들에게 우리나라의 수출 속도가 아직 25% 유지되고 있지만 유로의 급락한 평가 영향이 상대적으로 정체될 수 있기 때문에 5월 유럽의 수출 속도가 반락하는 것은 6월에 유럽 수출에 대한 속도 회복이 현저하게 될 것으로 분석했다. 다음에는 6%~7% 하락할 수 있다.
"현재 미국은 유로의 추세를 우려하기 시작했고, 중국의 수출도 큰 충격을 받게 될 것이며, 유로의 안정을 안정시키는 것은 현재의 일등대사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호건국 강조.
온주 오콘의 수출입 업무담당자 이해군 유로의 부진은 현재 유럽의 경제 상황과 민중의 소비 능력이라고 지적했다.
주요한 환율 위험은 구매 업체가 부담하기 때문에, 그들이 대증권과 장단서를 떼어내거나 단서를 내려서 중국수출 수량을 위축시킬 가능성이 크다.
그는 하반기 유럽 수출 추세에 대한 하반기 기업이 불경기로 올해 연간 유럽 수출에 대해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루터스에서 온 소식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의 최근 예상치에서 유로화가 16개국 5월 소비자 신뢰지표가 17.5로 떨어졌다. 7개월간 저점으로 다시 빠져들었고, 범위가 더 넓은 유럽연합 27국으로, 이 지표는 4월의 마이너스 12.3에서 14.7으로 떨어졌다.
소비자 지출의 하락은 이제 유로구의 늑골이 되었으니 유로화가 계속 하락하면 중국이 유럽에 대한 수출이 중립될 것이다.
- 관련 읽기